
(개발자와 네트워크 관리자 모두에게 중요한 개념!★)
- user단의 process가 실행(I/O 혹은 R/W)되면 커널단의 TCP/IP와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거치고 NIC를 타고 인터넷으로 연결된다.
- user model application이 TCP에 도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가 Socket(=파일의 일종)
- socket의 단위는 stream, 길이는 얼마나 긴지 모름
- stream을 TCP에 보내기 위해 segment로 일정 단위로 댕강댕강 잘라냄
- segment를 한번 encapsulate되면 packet 형식이 되고
- packet이 또 encapsulate되면 frame이 된다.
<패킷의 구성>
- 패킷 하나당 1500byte(MTU, Maximum Transfer Unit)정도
- Header(!송장!)와 Payload(!택배!)로 나뉨
Header는 IP(L3, 20바이트)와 TCP(L4, 20바이트)로 나뉨
payload는 보통 1460바이트가 됨.
⇒ 즉, stream 데이터를 1460바이트씩 끊어내서 Payload로 넣는 것임!
- DPI (Deep Packet Inspection) : payload까지 다 검사하는 것
- encapsulate는 segment를 내용물이라고 한다면 이것을 포장해서 택배박스에 넣는 작업
- frame은 트럭처럼, encapsulate된 패킷들을 다시 encapsulate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됨
출처(널널한한 개발자 TV-네트워크 기본 이론): https://www.youtube.com/playlist?list=PLXvgR_grOs1BFH-TuqFsfHqbh-gpMbFo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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